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코팅에대한 정보

코팅에대한 정보

2.테프론코팅의 안전성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프라이팬의 99%는 테프론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테프론 코팅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코팅기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넌스틱의 최강자라고 말씀드립니다.


 


넌스틱이란 음식물이 조리 기구에 달라붙지 않고 쉽게 계란 프라이가 기름 없이도 조리가 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테프론의 코팅은 430도 전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세라믹코팅보다 높은 온도이며 에나멜 코팅보다는 낮은 온도입니다.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이루어지는 코팅이기 때문에 열에 대한 내열성과 오염에 대한 저항 또한 높아 현재 프라이팬의 코팅은


테프론 말고는 답이 없다는 게 상식입니다.


물론 스테인레스 스틸로 된 프라이팬이 존재하지만 이는 적당한 기름과 사용상의 요령이 필요하며 보기와 다르게 사용이 쉽지 않다는 걸


사용자는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테프론 코팅은 영원히 제 기능을 발휘 하는가?


결코 그렇지는 않습니다.


바로 이 점이 테프론 기능 중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인 사용 기간과 횟수에 따라 점차 테프론의 넌스틱 기능일 사라진다는 겁니다.


이는 소위 테프론 코팅의 빅 브랜드라는 테x 스x 국내 작은 브랜드부터 대형 다국적 브랜드 까지 모두 마찬가지인


사실입니다.


 


테프론 코팅은 분명 다른 코팅과 같이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위 3중 5중.. 다이아몬드, 여러 코팅기법을 사용했다고 말하지만 이는 제조방식에 따른 분류이지 결코 기능상의 차이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테프론은 하도 중도 상도 3번의 코팅의 절차를 따르는데. 이마저도 지키지 않고 하도와 중도로


끝내는 업체가 많습니다.


소위 매우 저가의 제품이 이 같은 제조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테프론 코팅의 단점주의 하나가 색에 구현이 힘들다는 것이다. 물론 색에 따라 다양한 컬러가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세라믹처럼 채도가 높은 원색의 구현이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테프론은 외부에는 다른 재료로 코팅을 하고 안쪽 음식이 조리 되는 부분만 테프론 코팅을 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는 테프론 원액이 외부 도장 액보다 비싸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터프론 코팅은 벗겨지지 않는지?


결코 그렇지는 않습니다. 

코팅 두께 제조환경에 따른 불량. 등 많은 이유도 터프론도 불량이 있습니다.


새로 산 프라이팬이 조금 쓰다 보면 금방 그 기능이 없어지거나 눌러 붙는 경험을 많은 분들이 하실 겁니다.


이는 테프론 코팅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넌스틱 기능이 상실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소위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데.. 

이는 제조 환경 및 여건을 준수하여 FM대로 제조된 코팅이고 그나마 그 기능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의 코팅을 많이 하면 할수록 우수한 품지의 제품의 코팅을 얻을 수 있지 않는가? 입니다.


그렇다면 제 기능의 코팅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 할 수 있지 않는가?


아쉽게도 그것은 현재 테프론의 기술로써는 힘든 상황입니다.


테프론의 경우 코팅의 두께가 하도 중도 상도를 다 하여도 35미트론을 넘지 못 하는 게 정석입니다.


이는 전문가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음을 밝혀 두지만 분명 일정 두께의 코팅이 되면 오히려 도막이 깨져 버리는 불량이 나옵니다.


그래서 아무리 코팅을 두껍게 한다고 해도 분명 한계 두께를 넘기면 않되는 것이 테프론 코팅의 한계입니다.


 


실재로 소비자는 30미크론이라고 하면 그 두께의 감이 잘 오지 않는데. 이는 종이 보다 얇은 기준으로 생각 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일부 브랜드에서 말하는 3중 코팅 5중 코팅 말하는 두께는 무엇인가?


이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제조 방식에 따른 분류이며 결코 두께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3중 코팅이 되었건 5중 코팅이건 실제로 얼마나 코팅 액의 레시피와 제조 환경의 여건을 잘 지켜서 코팅 액의 융착을 잘 시켜는 지가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이지 결코 두께로 판가름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업체들은 비용절감의 이유로  기준 이하의 테프론 원액과 두께로 하여 코팅의 수명이 짧은 제품을 생산하기도 합니다.


 


가장중요한 안전성을 말씀드리자면 분명 테프론 코팅은 업체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벗겨져 인체에 흡수 되어도 안전하도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전문가나 의견이 다분하여 제가 결론을 내리거나 가부를 판가름 할 수 없지만


정작 중요한 사실은 기물에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코팅이 벗겨지면 이 알루미늄 부분이나 금속부분에  음식에 직접 노출 된다는 겁니다.


얼마 전 세라믹코팅에 대한 언론에서 코팅의 안전성을 다루며 전문가들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때


정작 중요한 코팅이 문제가 아니라 이로 인해 원 기물의 알루미늄과 금속부분이 음식에 직접 노출외어 조리가 된다는 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없어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현제 많이 사용되는 세라믹코팅과 테프론에 사용되는 기물이 코팅이 벗겨져 원재료가 노출된 상태에서 그것을 사람이 흡수해도 이상이 없냐는 것에 의견이 다분한데..


이는 소비자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테프론 코팅은 분명 많은 장점과 그 기능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안이 없는 코팅기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올바른 코팅 온도와 환경에서 생산되었다는 전제가 깔린 상태의 제품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